본문 바로가기
차이나는 해이_중국어/중국드라마추천

[중드]무협드라마_ 무협대부김용_사조3부작(인물관계도 포함)

by 쿠키해요 2020. 6.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차이나는 해이입니다.

 

 

오늘은 중국 무협소설의 대부 김용 선생님의 사조 3부작(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의천도룡기)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배경:중국 남송 말기서부터 원나라를 거쳐 명나라 개국까지의 약 200년간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소설을 이어갔습니다

인물:사조영웅전(황용/곽정, 양강/목염자), 신조협려(양과/소용녀), 의천도룡기(장무기/조미/주지약)

 

 

 

인물들의 연관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인물관계도를 작성했습니다. 

 

 

사진들의 출처:바이두

 

 

 

 

 

 


사조 1부작

射雕英雄传(shè diāo yīng xióng chuán)사조영웅전


 

출처:바이두

 

사조영웅전은 영웅문 즉 사조 3부작의 첫 편입니다.

 

출처:사진은 바이두

 

사조영웅전은 핵심인물을 이해하기 쉽게 관계도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지저분한감이 있네요ㅠㅠ

 

 

 

줄거리

  중국 남송 시기 의형제로 살고 있던 곽소천과 양철심은 탐관오리의 계락에 휘말려 곽소천은 억울한 죽임을 당하고 양철심은 실종되었다. 곽소천의 아내 이평은 임신한 몸으로 우열곡절 끝에 몽고에서 곽정을 낳았고 양철심 아내 포석약은 금나라 육왕 왕완홍렬과 혼인하여 아들 완안강(양강)을 키운다. 18년 후 곽정은 강남칠괴를 사부로 모시면서 무공을 배워왔고 완안강(양강)은 구처기를 사부로 모시면서 금나라에서 소용야로 살고 있었다. 강남칠괴는 구처기와 18년 후의 대결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곽정과 함께 남쪽에 위치한 약속 장소로 가게 되었다. 곽정은 사부님들 따라 내려가면서 황약사의 딸 황용을 우연히 만나 사랑에 빠졌다....

 

사조영웅전 내용이 워낙 인기가 많아서 1976년부터 시작해서 2020년까지 총 7가지 버전있습니다.

 

 

출처:바이두

 

이 포스트은 1994년 홍콩에서 방영한 네 번째 버전의 사조영웅전입니다. 아마 이 버전이 제일 인기가 많았던 것 같아요!

저는 이 버전을 다 봤습니다. 여주가 너무 예뻐요!

 

 

출처:바이두

 

이 포스트은  2017년에 중국 내륙에서 방영한 최신 버전입니다.

 

2017 버전의 사조영웅전은 웨이브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사조 2부작

神雕侠侣(shén diāo xiá lv)신조협려


 

 

 

출처:바이두

 

 

신조협려는 영웅문 즉 사조 3부작에서 두 번째 내용입니다.

 

출처:사진은 바이두

 

신조협려는 사조 3부작 중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내용입니다. 양과의 일편단심이 너무 맘에 들어요! 

 

 

줄거리

  신조협려는 양과가 금기시되던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누가 머라고 해도 나의 사부 소용녀만 사랑하다는 이야기가 주된 줄거리가 된다.어려서 부모님을 여의고 살아가던 양과가 아버지와 결의형제였던 곽정의 도움으로 전진교에서 무술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전진교 도사들의 괴롭힘과 반항적인 성격 탓에 도사들에게 쫓겨던 중 고묘파 소용녀를 만나게 됐다. 그 후 소용녀와 생활하면서 무공도 배우고 서로에 대한 감정도 점점 깊어가면서 사랑에 빠지게 됐다...... 

신조협려도 사조영웅전처럼 1976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까지 총 7가지 버전이 있습니다.(홍콩 포함)

 

출처:바이두

 

역시 1995년에 홍콩에서 방영한 고천락, 이약동이 주연인 신조협려가 저의 최애 버전입니다.

지금까지도 파일이 전부 소장할 만큼 너무 좋습니다. 남주가 너무 잘 생겼어요! ㅋㅋㅋㅋㅋ

 

 

출처:바이두

 

최신 버전으로는 2017년에 중국 내륙에 방영했든 진효, 진연희 버전입니다.

 

 

그동안 소용녀/양과 역할을 했든 주인공 사진들...(인기가 많은 3 버전만 넣었습니다.)

 

 

 

 

 

잠깐! 동몽실, 모효혜 주연인 2019 버전의 신조협려가 중국 내륙에서 곧 방영된다고 합니다. 이 버전은 또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출처:바이두

 

1995 버전과 2017 버전의 신조협려는 웨이브에서 모두 시청 가능합니다.

https://haeyeeoh.tistory.com/35

 

[중드추천]무협기대작_신조협려2019_등장인물 소개

안녕하세요! 차이나는 해이입니다. 오늘은 촬영은 끝났지만 아직 중국 내륙에 방영되지 않은 <신조협려 2019>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신조협려는 김용3부작에서 두 번째 편의 내용입니다. 김��

haeyeeoh.tistory.com

 

 


사조 3부작

倚天屠龙记(yǐ tiān tú lóng jì)의천도룡기


 

출처:바이두

 

의천도룡기는 영웅문 즉 사조 3부작의 마지막 편입니다.

 

 

출처:사진은 바이두

 

사조영웅전은 부모가 주인공, 신조협려는 그 부모의 아이들이 주인공으로 이어지는 스토리입니다.

그러나 의천도룡기는 사조영웅전, 신조협려 시대에서 한 참 뒤의 이야기입니다.

세계관은 같지만 스토리상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줄거리:

원나라 말기 "의천검과 도룡도를 지닌 자는 천하를 호령할 무림지존이 될 것이다" 이로 인해 6대문파와 명교의 싸움이 시작됩니다.무당파 장취산과 천응교 은소소는 도룡도 때문에 만나 사랑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흘러 장취산과 은소소의 아들 장무기는 명교를 도와 6대문파와 맞서 싸워 결국 명교의 교주가 됩니다. 장무기와 조민, 주지약, 사촌누이 은리, 하녀 소소는 복잡한 애정 관계로 얽히게 됩니다......

 

 

 

의천도룡기는 1963년부터 2020년 지금까지 총 11개 버전 있습니다. 그중 3개 버전은 영화이고 나머지 8개 버전은 드라마입니다.(홍콩 포함)

 

출처:바이두
출처:바이두

 

2001년 홍콩에서 방영됐든 버전과 2003년에 중국 내륙에서 방영된 의천도룡기가 제일 인상이 깊었습니다.

무협드라마에 한창 빠져 있을 때 열심히 봤든 버전들입니다.

 

 

출처:바이두

 

2017년 버전의 의천도룡기는 최신 버전입니다. 미우새에서 김희철이 밥 잊을 만큼 열심히 봤든 드라마입니다.

 

 

웨이브에서 2003년과 2017년 버전을 모두 시청 가능합니다.

 

 

 

김용 작가님의 사조 3부작 외 작품들도 많습니다. 소오강호, 천호 팔부, 녹정기, 등등

 

오늘은 그럼 여기까지~ 

다음 편에 봐요~

댓글